게슈탈트상담


  • 게슈탈트상담
  • 개인상담
  • 집단상담
  • 예술치료
  • 그밖의 심리상담
  • 슈퍼비전

게슈탈트 상담

게슈탈트 상담은 독일계 유대인이었던 프릿츠 퍼얼스(Fritz Perls)가 1950년대에 개발한 심리치료 기법으로서 우리의 정서와 욕구를 중시하는 치료입니다. 퍼얼스는 원래 정신분석가였는데 그는 정신분석치료의 지나친 주지주의적 경향을 비판하고 나아가 개체와 환경 간의 유기적 통합성을 강조하면서 실존철학적 배경에서 새롭게 게슈탈트 치료를 창안하였습니다.
게슈탈트 상담은 1960년대에 와서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심리치료 기법의 하나로 성장하였고, 1980년대에 와서는 과거의 다소 개인주의적이고 기법사용에 치우쳤던 경향을 반성하면서 보다 관계적이고 대화적인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현재 게슈탈트 상담 미국, 독일, 영국, 프랑스, 이태리, 스위스, 오스트리아, 노르웨이, 스웨덴,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브라질, 아르헨티나, 멕시코, 러시아, 체코, 폴랜드, 한국, 일본 등 전 세계적으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게슈탈트 상담의 주요 이론적 배경으로는 현상학적 입장(phenomenology), 장이론(field theory), 대화관계 (I-thou relation) 등을 들 수 있으며, 방법론적 특징으로는 지금 여기의 현상적 경험, 알아차림과 접촉, 신체현상과 비언어적 표현에 대한 주목, 과정적 접근(process approach), 빈 의자 기법, 실험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게슈탈트 상담은 아동, 청소년, 성인을 대상으로 개인상담, 부부상담, 가족상담, 집단상담, 예술치료, 놀이치료 등의 다양한 형태로 행해지고 있으며, 심리학자, 정신과의사, 교육학자, 정신간호사, 정신사회복지사 그리고 목회자, 교사 등에 의해 실시되고 있습니다.
현재 게슈탈트 상담 관련 전문학술지는 영어로 된 것으로는 The Gestalt Journal, International Gestalt Journal, Gestalt Review, British Gestalt Journal, Australian Gestalt Journal, Topics in Gestalt Therapy 등이 있으며, 다수의 독일어, 프랑스어로 된 게슈탈트 저널들이 있습니다.

* 자각연습 (awareness)
자신의 욕구나 감정, 신체상태, 환경의 변화 등을 알아차리는 연습을 합니다. 이 연습은 우리가 미처 모르고 지나쳤던 것들, 억압했던 것들을 다시 찾아내어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며, 삶을 새롭게 체험하게 해줍니다.
* 자기표현연습 (self expression)
자신의 욕구나 감정, 신체상태, 환경의 변화 등을 알아차리는 연습을 합니다. 이 연습은 우리가 미처 모르고 지나쳤던 것들, 억압했던 것들을 다시 찾아내어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며, 삶을 새롭게 체험하게 해줍니다.
* 공감연습 (empathy)
타인의 이야기를 듣고 그 사람의 감정을 공감하고 반응해주는 연습을 통해 타인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동시에 상호 친밀한 관계형성을 도와 줌으로써 상호교류를 촉진시킵니다.
* 이야기하기 (story telling)
각자 자신의 살아온 이야기를 하면서 자신의 삶을 재조명해보고 또한 타인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그들의 삶에 동참해 봄으로써 서로 친밀해 지는 시간을 갖습니다.
* 대화나누기 (dialog)
일상적 대화, 특정한 주제에 대한 대화, 서로의 삶에 대한 대화, 지금 여기에서의 서로의 관계에 대한 대화 등 다양한 대화의 형태를 연습해 보고 대화를 통한 참된 관계형성법을 배웁니다.
* 미술치료 (art therapy)
음악을 들으며 자유롭게 떠오르는 이미지를 스케치북에 그리거나 찰흙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형상화 해보고 이를 통하여 각자의 내면세계를 탐색해 봅니다. 또한 집단원들과 함께 공동으로 그림을 그리거나 작품을 만들면서 상호 대인관계를 탐색하고 실험해 봅니다.
* 음악치료 (music therapy)
음악을 들으며 심상을 떠올려 자신의 내면세계를 탐색하거나 혹은 춤을 추거나 신체표현을 함으로써 자신의 창조적인 행동 방식을 실험하고 발견해 보는 것입니다. 집단이 함께 함으로써 더욱 흥미롭고 신나는 작업이 될 수 있습니다.
* 연극치료 (drama therapy)
집단원들이 조를 나누어 함께 즉흥극을 만들고 연출해 보는 것인데 이를 통해 내면세계를 탐색해 볼 수 있고 또한 새로운 행동 가능성을 실험해 볼 수 있습니다.
* 이미지 영상 (guided imagery)
각자의 마음에 떠오르는 심상을 활용하여 대화를 나누거나 집단이 함께 상호작용하는 작업입니다. 이 작업을 통하여 참가자들은 풍부한 상상력을 기르는 동시에 창조적인 에너지를 개발하게 됩니다.

개인 상담

1. 개인상담의 대상
아동, 청소년, 성인 등을 대상으로 주로 성격문제, 대인관계문제, 사회적응문제, 불안장애, 우울증, 정신신체장애, 성격장애, 성폭력, 성희롱으로 인한 성피해 후유증, 학교폭력 및 왕따 피해 후유증, 기타 과거의 미해결 과제 등을 다룹니다.
2. 개인상담의 과정
- 치료자와 내담자의 일대일 면접형식으로 이루어지며, 내담자가 치료자에게 자신의 문제를 이야기하면서 대화방식으로 진행됩니다.
- 치료자는 내담자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경청하면서 내담자의 문제를 명료화해주거나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심층적 정서를 탐색하고 직면하도록 도와줍니다.
- 이러한 작업과정에서 게슈탈트 심리치료자는 가끔 내담자의 과거 미해결 과제를 현재상황에서 재체험하도록 도와주기도 하는데, 이때 내담자는 치료자의 공감과 지지를 통하여 과거 사건을 새롭게 체험하고 재구성함으로써 미해결 과제를 극복합니다.



게슈탈트 상담에서는 내담자가 하는 언어적 표현 외에도 표정, 목소리, 자세, 몸 상태, 신체동작, 제스츄어 등 다양한 비언어적 행동 그리고 꿈, 환상, 이미지, 메타퍼 등 비언어적 창조적 매체를 통합적으로 치료에 활용함으로써 다각적이고 통합적인 접근을 시도합니다.
게슈탈트 상담에서는 상담자와 내담자의 대화적 관계(dialogical relationship)를 매우 중시한다. 즉, 내담자를 보는 시각이 단지 어떤 문제나 증상을 가진 치료해야 할 대상으로서가 아니라 모든 현재의 고통과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지닌 온전한 존재이며, 대화를 통하여 상담자와 인격적 교류를 하고 있는 존재로 이해합니다.

게슈탈트 상담에서 말하는 대화(dialogue)란 대화 쌍방이 서로의 존재에 의해 영향 받고, 변화할 수 있는 수평적이고 열린 관계를 의미합니다. 즉, 전문가인 상담자가 비전문가인 내담자에게 일방적 영향을 주는 관계가 아니라, 상담자와 내담자가 서로 상대방의 말과 행동에 의해 감동받고 영향받을 수 있는 관계입니다.

3. 개인상담의 장점
안전하고 신뢰로운 분위기 속에서 치료자의 지지를 받으면서 심층적으로 자신의 내면의 문제를 탐색하고 다룰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정기적으로 치료자와의 만남을 통하여 생활 속에서 부딪치는 크고 작은 문제를 그때그때 다룰 수 있고, 또한 치료장면에서 배우고 통찰한 내용을 실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실험하고 통합할 수 있다는 점 등을 들 수 있을 것입니다.
4. 개인상담의 회기
단기치료일 경우 일 주일에 한 번씩 대략 20회기 정도로 하며, 중단기 치료일 경우 40회기, 중장기 치료일 경우 60회기, 장기치료일 경우에는 100회기 전후로 할 수 있습니다.

집단 상담

1. 집단상담의 대상
아동, 청소년, 대학생, 일반인, 주부, 직장인 등을 대상으로 자기성장, 대인관계 개선, 적응문제, 불안장애, 우울증, 정신분열증, 정신신체장애, 성격장애, 성폭력, 성희롱으로 인한 성피해 후유증, 학교폭력 및 왕따 피해 후유증, 과거의 미해결 과제 등을 다룹니다.

2. 집단상담의 과정
- 1명의 집단지도자와 1명의 공동지도자 또는 보조지도자가 다수의 집단원들을 대상으로 시행합니다.
- 집단원들은 자유롭게 자신의 이야기를 하거나 혹은 집단 내에서 집단지도자나 다른 집단원들과의 관계에서 느껴지는 감정이나 생각을 표현하는 형태로 집단에 참여합니다.
- 집단원들은 상호신뢰를 쌓으면서 평소에 타인에게 하기 힘든 이야기들을 솔직하게 개방하게 되며, 서로의 이야기에 공감하거나 솔직한 피드백을 교환하면서 상호 성장을 도모합니다.

3. 집단상담 지도자의 역할
- 집단의 분위기가 안전하고 신뢰롭게 형성되도록 촉진자의 역할을 합니다.
- 집단원들 간의 의사소통과 솔직한 자기개방 및 피드백이 이루어지도록 도와줍니다.
- 집단이 갈등국면에 접어들기도 하는데, 집단 지도자는 되도록이면 집단원들 스스로의 힘으로 갈등을 해결하도록 지켜봐줍니다.
- 집단이 교착상태에 빠질 때만 일시적으로 개입하여 집단의 자기 조정능력을 회복시켜줍니다.

집단상담에서는 지금 여기의 정서체험과 지금 여기의 행동자각을 중시하는데, 집단 과정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정서를 자각하고 체험함으로써 평소에 억압하고 외면해왔던 자신의 핵심정서를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집단에서 나타나는 자신의 행동을 자각함으로써 평소 자각하지 못했던 자신의 행동패턴을 알아차리고, 그러한 행동패턴을 변화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4. 집단상담의 장점
- 개인상담 상황에서 잘 드러나지 않는 자신의 정서나 행동을 자각할 수 있습니다.
- 집단 지도자나 다른 집단원들로부터 자신의 행동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안전한 집단 상황에서 지금껏 해보지 못한 새로운 행동을 실험해 볼 수 있습니다.
- 무엇보다도 집단상담의 가장 큰 매력은 다른 집단원들의 문제를 통해 자신의 문제를 통찰할 수 있습니다.
- 집단원들 상호간의 따뜻한 지지와 공감, 지지에 의해 대인 신뢰감과 자기 존중감을 회복하고 나아가서 집단원들과의 관계에서 일반 사회생활에서 맛 볼 수 없는 깊은 인간관계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5. 집단의 구성과 상담회기
대략 12-15명 정도의 집단원을 대상으로 시행하며, 주 1회 2-3시간씩 12회기 전후로 구성되며, 2박 3일 혹은 5박 6일 등 숙박을 함께 하며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 사람이 여러 번의 집단상담에 참여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예술치료

1. 게슈탈트 예술치료 대상
성폭력이나 성추행 등의 성피해 아동 청소년, 학교생활에 부적응하는 아동 청소년, 왕따나 학교폭력의 피해 아동 청소년, 우울 아동 청소년, 불안장애의 아동 청소년, 대인관계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청소년 등에게 예술치료가 매우 효과적입니다.

2. 게슈탈트 예술치료의 기본원리
다양한 예술매체들을 사용하지만 기본적 치료원리는 게슈탈트 심리치료와 동일합니다. 즉, 개인이나 집단의 억압된 정서나 욕구 혹은 무의식적 행동패턴 등을 지금 여기에서 알아차리고 접촉함으로써 억압되거나 소외된 자기부분을 다시 활성화하여 유기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3. 게슈탈트 예술치료의 과정
예술치료는 미술치료, 음악치료, 무용치료, 동작치료, 연극치료, 판토마임, 시, 인형치료 등 다양한 창조적 미디어를 사용하며, 이러한 예술매체를 통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문제를 진단하거나 치료하는데 사용합니다.
개인이나 집단은 예술매체를 사용하여 창조적으로 작품을 만들거나 연출해내면서 다양한 개인적 혹은 집단체험을 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체험한 내용을 토대로 개인이나 집단의 문제 혹은 역동을 발견하게 되는데 이는 치료작업에 소중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예술작품을 만들거나 연출하는 과정은 그 자체가 치료적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예컨대, 가해자에 대한 해결되지 않은 강한 분노감정을 갖고 있는 성폭력 피해 아동의 경우, 찰흙을 뭉개거나 망치로 치거나 혹은 철사줄로 자르는 작업을 하면서 분노감정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어릴 때 어머니를 잃은 성인 남자의 경우, 스케치북에 어머니 얼굴을 그리는 작업을 통해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과 슬픔을 접촉하면서 미해결과제를 해소할 수도 있습니다.

4. 게슈탈트 예술치료의 회기
게슈탈트 예술치료의 시행횟수나 방법은 게슈탈트 개인상담이나 집단상담과 동일합니다.

놀이치료

1. 게슈탈트 놀이치료 대상
놀이치료는 자폐증이나 정신지체, 학습장애, 분리불안, 학교 공포증, 틱 장애, 성폭력이나 성추행 등의 성피해, 학교폭력이나 왕따 피해, 소아 우울증, 적응장애, 반항성 장애,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분노나 충동조절 장애, 폭력행동 등 아동 청소년들의 다양한 심리적 장애에 대해 매우 효과가 있습니다.

2. 게슈탈트 놀이치료 과정
- 언어능력이 제한되어 있는 아동에게 놀이치료는 여러 가지 유익한 진단기능과 치료기능을 제공해 줍니다.
- 아동들은 자신의 문제를 무의식적으로 놀이를 통하여 표현하면서 극복을 시도합니다.
- 치료자는 이러한 아동의 본능적 행동을 유도해내거나 촉진하면서 아동으로 하여금 자신의 미해결과제를 놀이를 통하여 드러내고 자연스럽게 극복해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게슈탈트 놀이치료도 게슈탈트 심리치료와 마찬가지로 아동의 정서자각과 접촉을 중요시합니다.
- 치료자는 아동의 억압된 정서를 놀이를 통하여 자연스럽게 자각하고 접촉, 해소하도록 도와줍니다.
- 치료자는 항상 안전하고 신뢰로운 환경을 제공해줌으로써 아동으로 하여금 안심하고 자신의 내면의 정서를 탐색하면서 자연스럽게 놀이상황에서 해소할 수 있도록 유도해줍니다.

예컨대, 새로 태어난 동생으로 인해 좌절감을 겪고 있는 아동은 모래상자 놀이에서 동생을 물에 빠뜨리거나 모래 속에 파묻는 등의 놀이를 반복하면서 자신의 적개심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치료자는 이러한 과정을 비난하거나 제지하지 않고 공감적으로 따라가며 반영해줌으로써 차츰 아동은 동생과의 갈등을 모래상자 놀이를 통해 좀더 창의적이고 건설적인 방향으로 해결해나갈 수 있게 됩니다.

3. 게슈탈트 놀이치료의 회기
게슈탈트 놀이치료의 시행횟수나 방법은 게슈탈트 개인상담이나 집단상담과 동일합니다.

부부상담

1. 부부문제의 원인
부부문제의 대부분은 의사소통의 문제와 연관 있는데, 여기에는 부부 각자의 성장과정에서 축적된 미해결 과제, 부부 상호간에 주고받은 상처로 인한 서로 간의 미해결 정서, 각자 성격적 문제로 인한 상대방 배우자에 대한 왜곡된 지각, 친밀감 형성을 위한 대화방식 훈련부족 등이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2. 부부상담의 특징
많은 여성들의 호소문제는 여성 자신만의 문제라기보다는 남편과의 갈등을 내용으로 하고 있어, 여성 혼자만의 개인 심리치료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 남편과 함께 부부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흔히 남편의 동의를 얻기가 어려워 부부치료를 해야 할 경우인데도 불구하고 아내 혼자 오는 경우가 많은데, 되도록이면 남편을 설득하여 함께 오도록 해야 합니다.

3. 부부상담의 과정
- 게슈탈트 부부치료에서는 부부 각자가 자신과 상대방의 애착행동 패턴을 자각하여 특정 애착행동 방식이 형성된 배경을 이해합니다.
- 자신과 배우자의 가리워진 심층적 애착욕구를 발견하고 이를 새로운 방식으로 표현하고 교류하는 실험을 합니다.
- 치료자는 부부 상호간의 부정적 상호작용을 지양하고, 상호 애착욕구를 충족시키고 친밀감을 증진시켜주는 방향으로 대화하도록 도와줍니다.

4. 부부상담의 상담자 역할
- 상담자는 부부 각자의 정서자각과 의사소통 방식을 개선시키기 위해 tracking, 정서반영, 공감, 질문, 요약, 명료화, reframing, replaying, restructuring, enacting 등의 기법을 사용합니다.
- 상담자는 부부가 서로 더 잘 이해하고 더 가깝게 느끼고 대화할 수 있도록 때로는 촉진자 역할을, 때로는 교사의 역할을, 때로는 관리자의 역할을, 때로는 조언자의 역할을, 때로는 관찰자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5. 부부상담의 장점
부부 집단치료도 일반 집단치료의 경우처럼 다른 부부들의 문제를 통해서 자기 부부의 문제를 좀더 객관화시켜 볼 수 있으며, 또한 다른 부부들로부터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6. 부부상담의 회기
부부상담은 1회기에 1시간 내지 1시간 30분씩 진행되며, 단기일 경우 20회, 중단기일 경우 40회, 중장기일 경우 60회, 장기일 경우 100회 전후로 시행합니다.
부부상담은 또한 5 또는 6쌍의 부부가 집단 부부치료 형태로 행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일주일에 3시간씩 12회 전후로 혹은 한꺼번에 몰아서 2박 3일 혹은 5박 6일 형태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가족 상담

게슈탈트치료는 가족치료의 형태로도 사용되는데, 흔히 아동문제를 아동에 한정시키기보다 가족전체의 상호역동 차원에서 보는 것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예컨대, 아동의 공격성 문제는 부부의 이혼문제로 인한 아동의 상처받은 마음에 대한 분노표출일 수 있으며, 아동의 도벽이나 거짓말하는 행동은 아동의 가정에서의 애정결핍과 연관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다시 남편의 외도로 인한 어머니의 우울증과 연관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아동의 문제를 가정적 배경을 무시하고 단독으로 다루는 것은 큰 효과가 없습니다. 따라서 게슈탈트치료에서는 흔히 아동의 문제를 다루는 과정에서 어머니나 아버지를 함께 개입시켜 가족전체의 차원에서 다루어줍니다.

1. 가족상담의 과정
- 가족상담에서는 통상적으로 가족대화 형태로 진행되는데, 가족 상호간에 평등한 관계에서 각자의 정서와 욕구를 자각하고 표현하는 한편, 상호간의 의사소통을 중점적으로 다룹니다.
- 가족 구성원들은 상담자의 도움을 받으며 서로의 이야기에 경청하고 공감하는 방식의 대화를 연습합니다.
- 차츰 서로의 입장을 존중하고 수용해주는 방향으로 교류하게 됩니다.
- 치료 초기에 일방적으로 문제아로 지목되는 아동의 문제에 대한 책임분산이 이루어지고, 각자 자신의 의사소통방식의 문제를 자각하는 한편, 서로의 욕구와 정서를 더 이해하고 수용하는 방향으로 가족역동이 변화하게 됩니다.

가족상담은 종종 그림이나 찰흙, 꼴라쥬 작업, 음악치료, 무용치료, 사이코드라마, 연극 등의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으며, 이러한 예술매체를 통해 언어적 의사소통에서 잘 드러나지 않는 가족의 문제가 자각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예술치료를 통해 언어적 표현으로 할 수 없는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통한 창조적 작업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2. 가족상담자의 역할
가족상담자는 가족성원들이 안전하고 신뢰로운 분위기에서 서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만들어주고, 서로의 부적응적 의사소통 방식을 자각시키는 한편 좀 더 효과적이고 만족스런 의사소통을 훈련시키고 친밀감을 증진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3. 가족상담의 회기
가족치료는 1회기에 1시간 내지 1시간 30분씩 진행되며, 단기일 경우 20회, 중단기일 경우 40회, 중장기일 경우 60회, 장기일 경우 100회 전후로 시행합니다.

슈퍼비전

게슈탈트상담에서는 전문 심리상담 및 치료자들에게 심리상담 및 치료에 대한 정기적 혹은 일회적 수퍼비전을 행합니다. 슈퍼비전은 슈퍼바이저와 슈퍼바이지의 일대일 면접 형태 혹은 여러 명의 슈퍼바이지를 초대해서 한꺼번에 집단 슈퍼비전을 하는 방식 모두 가능합니다.

일대일 면접 슈퍼비전에서는 슈퍼바이지가 심리상담 및 치료과정에서 겪고 있는 어려움을 구두로 혹은 서면이나 녹음 또는 녹화자료를 토대로 보고하는 것을 바탕으로 슈퍼바이저가 도움을 제공해주는 형태로 진행됩니다. 이때 슈퍼바이지의 개인적 문제(역전이)가 개입된 어려움일 경우 슈퍼바이지의 요청이 있으면 그 문제도 수퍼비전에서 함께 다룰 수 있습니다.

집단 수퍼비전은 여러 형태로 가능한데, 게슈탈트 집단 수퍼비전에서는 흔히 4인조 집단(quartet)에서 슈퍼바이지들 중 한 사람은 상담자 역할, 다른 한 사람은 내담자 역할을 맡고, 나머지 두 사람은 관찰하는 가운데 슈퍼바이저가 현장에서 진행되는 상담내용을 갖고서 즉석에서 수퍼비전을 해주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게슈탈트 심리치료에서는 수퍼비전도 심리상담이나 심리치료와 마찬가지로 슈퍼바이저와 슈퍼바이지 사이의 관계를 매우 중시합니다. 따라서 수퍼비전 내용뿐만 아니라 수퍼비전을 진행하는 과정 자체가 수퍼비전의 중요한 부분으로 간주됩니다. 즉, 수퍼비전 과정에서 슈퍼바이저는 슈퍼바이지의 인격을 존중하고, 그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수용하면서, 그가 제기하는 문제뿐만 아니라 그가 수퍼비전 과정에서 슈퍼바이저와의 관계에서 느끼는 정서와 욕구까지 고려하면서 수퍼비전을 진행합니다.

슈퍼바이지가 수퍼비전 과정에서 슈퍼바이저와의 관계에서 경험한 정서는 이후 내담자와의 관계에 바로 직접적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슈퍼바이지에 대한 슈퍼바이저의 태도는 매우 중요합니다. 게슈탈트 심리치료에서는 슈퍼바이저의 지지적이고 수용적인 태도를 매우 강조합니다.

수퍼비전 기간은 일회적 수퍼비전에서부터 단기, 중기, 장기 수퍼비전의 여러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단기는 개인 수퍼비전일 경우 20회 전후, 중기일 경우 40회 전후, 장기일 경우 60회 이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